1.백제란 어떤 곳인가?
기원 전후한 시기에 마한의 소국으로 출발하여 한반도 중부와 남서부를 차지하고 고구려, 신라와 삼국을 이루었다. 일본 등과 우호관계를 유지하여 일본의 문화에 영향을 끼쳤고, 660년 신라와 당나라의 연합군에 의해 멸망했다. 백제는 수도의 위치에 따른 3시기로 분류 한다
1.백제란 어떤 곳인가?
기원 전후한 시기에 마한의 소국으로 출발하여 한반도 중부와 남서부를 차지하고 고구려, 신라와 삼국을 이루었다. 일본 등과 우호관계를 유지하여 일본의 문화에 영향을 끼쳤고, 660년 신라와 당나라의 연합군에 의해 멸망했다. 백제는 수도의 위치에 따른 3시기로 분류 한다
●백제문화의 일본전파
백제는 근초고왕 시기 때부터 왜와 적극적인 교류를 하였고 당시 백제가 왜에 보낸 칠지도는 양국의 교류를 보여주는 중요한 유물 중의 하나이다. 왜는 백제로 부터 불교와 한자등 선진 문화를 받아들이며 아스카 문화를 꽃피웠고 백제는 왜로 부터 군사인력을 제공 받은 것으
교류뿐만 아니라 주변 각국과의 외교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였다. 국제적으로 백제를 고립시켜 붕괴하는 좀 더 적극적인 백제로의 공격을 단행하는 것이 자신이 세운 백제 고립 외교의 성공책이라 여겼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곧 이어지는 왜와의 외교활동으로써 그 모습을 알 수 있다.
전통적으로
백제였다.
백제가 언제부터 왜와 외교 관계를 맺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이에 대한 기록은 <삼국사기>에는 전혀 기술되어 있지 않다. 다만 <일본서기>와 <고사기>는 신공황후 46년 (서기 366년)에 양국이 국교를 맺었다고 적고 있다. 다만 근초고왕대에 이르러 양국이 활발하게 교류했다는 데는 이견이
왜란 이후 한일간의 우호증진과 문화교류를 통하여 평화유지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실지로 한국의 문화가 일본에 미친영향은 매우 지대한 것으로 한국과 일본과의 친선교류의 초석이 되고 있다.
일제시대에 진해항은 한국의 진기한 물품을 일본이 가져가기 위한 전초기지로서 삼았던 한맺힌
있었다라고 주장한다.
백제군사령부설 - 천관우는 가야사의 복원을 염두에 두면서 일본서기에 대한 비판적 연구를 선행시켰다. 일본서기의 임나관련사료 중 일본이 주체로 묘사되어 있는 것을 백제로 주체를 바꾸면 사리에 맞게 되는 것이 적지 않다고 전제했다. 4세기 말경 왜가 가라칠국을 점
백제가 4세기 중반경에 이르러 야마토 정권으로 짐작되는 왜와의 공식적인 교섭이 시도되었다. 나아가 백제는 366년에 오색채견(五色彩絹 ) 등 복식문물을 선물하여 백제의 복식문화에 대한 욕구를 촉발시키기도 하였다. 이 시기에 문화적 교류는 4세기 이후 출현하는 하니와(埴輪 )를 통해 볼 수 있는데